본문 바로가기
팁과 TMI

네 마녀의 날, 날짜

by 갬밥 2024. 12. 7.

마녀 이미지
이 날은 마녀의 기분이 언짢지 않기를 바래야 합니다.

 

네 마녀의 날(Quadruple witching)이란?

네 마녀의 날은 4가지의 선물옵션 각각 지수선물, 지수옵션, 스톡옵션, 개별주 선물 계약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입니다. 이는 네 마녀의 날 동안 거래량이 증가하고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을 야기합니다. 사실, 4가지의 계약 중 개별주 선물은 사실 2020년 이후로 미국에서 거래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거래량에 큰 기여를 한 적이 없습니다. 때문에 이 날은 종종 트리플 위칭, 세 마녀의 날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옵션 외에도 S&P500 지수의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 네 마녀의 날과 겹치며 거래량 증가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네 마녀의 날은 1 년의 4번 3월, 6월, 9월, 12월의 각 세 번째 금요일에 있습니다.  2024년 ~ 2026년의 네 마녀의 날은 미국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03월 15일,  06월 21일,  09월 20일,  12월 20일

2025년  03월 21일,  06월 20일,  09월 19일,  12월 19일

2026년  03월 20일,  06월 19일,  09월 18일,   12월 18일


각 마녀들의 특징

네 마녀의 날을 알았으니 이제 네 마녀의 날의 각 마녀들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개별주 옵션
개별주 옵션은 파생 상품으로 미국에선 스톡옵션으로 불리지만 한국에서 부르는 스톡옵션인 직원스톡옵션은 아닙니다. 옵션은 기초자산을 옵션 구매자에게 계약이 만료되기 전에 언제든지 일정 수의 기초자산을 주어진 행사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는 권리를 판매자에게서 프리미엄을 주고 구매하지만 이는 의무가 아니며 선택(option)할 수 있습니다.

옵션의 유형은 여럿 있지만 크게 방향성 풋과 콜로 구분됩니다.

콜 옵션은 주식을 특정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콜 옵션 구매자는 주가가 행사가격과 프리미엄 비용의 합을 초과할 때 권리를 행사하여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콜 옵션 판매자는 주가가 행사가격에서 프리미엄 비용을 뺀 가격 이하로 하락할 때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풋 옵션은 콜 옵션과 반대로 주식을 특정 가격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풋 옵션 구매자는 주가가 행사가격 이하로 유지되거나 행사가격을 초과하더라도 프리미엄 비용 이내일 때 권리를 행사하여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풋 옵션 판매자는 주가가 행사가격 이상으로 유지되거나 행사가격 미만으로 하락하더라도 프리미엄 비용 이내일 때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개별주 선물
개별주 선물은 계약 만료일에 기초자산이 되는 주식을 특정 가격으로 거래해야 하는 의무입니다. 각 계약은 주식 100주를 나타냅니다. 주식 선물 보유자는 배당금을 받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개별주 선물은 큰 인기를 얻지 못했으며 2020년 9월 이후 마지막 미국 거래소인 OneChicago의 운영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는 개별주 선물은 사실상 거래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수 옵션
지수 옵션은 개별주 옵션과 거의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개별주 옵션과 달리 지수 옵션은 현금으로 정산됩니다. 또한 지수 옵션은 만기일 이전 언제든지 행사할 수 있는 개별주 옵션과 달리 만기일에만 행사할 수 있습니다.


지수 선물

선물은 주식시장이 아닌 선물 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 주식 선물과 마찬가지로 지수 선물은 특정 거래를 미래의 특정 날짜에 행사해야 하는 계약입니다.

지수 선물은 만기 시 지정된 가격과 수량으로 행사, 해당 시점의 지수 가치에 따라 거래의 수익성이 결정됩니다. 지수 옵션과 마찬가지로 지수 선물은 주식 포트폴리오를 헷징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 약세장으로 인한 피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약세장에서 선물 계약을 매도하는 거래는 이익을 얻어 주식 포트폴리오의 손실을 상쇄합니다. 목표는 장기 보유에 대한 단기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선물과 옵션 공통적으로 네 마녀의 날에만 마감일 이 있지 않으며 옵션은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에 만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S&P500 지수 ETF의 리밸런싱
ETF는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의 비율을 조정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을 합니다. 비중이 커진 주식은 줄이고 비중이 작아진 주식은 늘리는 것이죠. 이 과정에 개인 투자자가 끼어들 수는 없으며 리밸런싱 과정에서 거래량이 일시적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결론
네 마녀의 날은 옵션 행사와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으로 인해 거래량이 증가하고 때론 변동성도 같이 증가합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여 네 마녀의 날동안 일어나는 일들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장기 투자자의 경우 그냥 넘길 수 있으며 단기투자자의 경우 스캘핑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