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구글 지주회사 알파벳 레버리지, 인버스 ETF

by 갬밥 2025. 3. 13.

구글 알파벳 주식

알파벳(Alphabet Inc) 소개

알파벳(Nasdaq:GOOGL(Class A), GOOG(Class C))은 구글의 지주회사로 구글과 알파벳 모두 래리 페이지(Larry Page)와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에 의해 창설되었습니다. 알파벳은 구글과 같은 규모의 기업을 알파벳 A부터 Z까지 모두 담겠다는 원대한 계획의  핵심입니다.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알파벳을 창설함으로써 조직 재편을 통해 구글과 다른 자회사를 구분하여 혼란을 없애고 독립적으로 관리하여 효율적인 운영 및 감독을 모색했습니다.

알파벳은 아래의 회사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이는 알파벳의 결정에 따라 재편될 수 있습니다.

  • Google: 인터넷 서비스(유튜브 포함)
  • Calico: 노화 극복 및 인간 건강 연구
  • CapitalG: 성장 단계 기술 기업 대상 사모펀드
  • DeepMind: 인공지능
  • Fitbit: 피트니스 웨어러블
  • Google Fiber: 광섬유 인터넷 접속
  • GV: 기술 기업 대상 벤처 캐피털
  • Waymo: 자율주행
  • Wing: 드론 기반 화물 배송
  • Google Quantum AI Lab: 양자 컴퓨팅


현재 알파벳의 매출은 주로 구글의 검색 엔진과 유튜브의 광고 수익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른 자회사들은 대부분 초기 투자 단계에 있으며, 구글의 수익을 활용하여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회사들은 대부분 고부가가치 산업에 속해 있어, 초기에는 많은 투자비용이 필요하지만 성공 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파벳은 사업들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며 기존의 구글과 각 나머지 회사들은 각자의 사업에서 전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년 12월,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CEO 직책에서 물러나고 구글의 CEO였던 선다 피차이를 알파벳의 새로운 CEO로 임명했습니다.

구글은 현재 온라인 검색시장 독점 막기 위한 반독점법에 의해 소송을 진행 중에 있으며 크롬을 매각할 위기에 처해져 있습니다.

알파벳은 Class A와 Class B 그리고 ClassC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각의 주식의 차이는 주로 의결권이며 Class A는 의결권이 있으나 Class C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Class B는 비상장 주식으로 주주로부터 경영진의 의결권을 방어하기 위해 발행되었으며 주당 의결권은 10표, 합하면 전체 의결권의 55%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주식을 다중(듀얼) 클래스 주식이라고 표현합니다.

 

 

알파벳 연관 섹터, 테마

알파벳의 연관 섹터와 테마는 인터넷 서비스 광고이며 매출의  상당 부분을 구글과 유튜브에서 창출하고 있습니다.

AI : 구글은 해당 산업에 2025년에 75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관련에 구글은 제미나이 2.0을 출시한 바 있으나 시장은 종합했을 때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습니다. 반면 이미지 생성 AI인 위스크(Whisk)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클라우딩 서비스 분야에 많은 투자금을 유치하고 있으며

양자컴퓨팅 : 분야에서 혁신적인 양자칩 '윌로우'를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과시했습니다. 

에너지 : 구글의 데이터센터는 막대한 양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24 테라와트시 이상의 전력을 사용했으며, 이는 전 세계 데이터센터 전력 소비량의 약 7~10%에 해당합니다. 

이외에도 알파벳은 재생에너지, 광케이블, 로봇, 자율주행, 중소기업투자, 스마트 기기, 안티에이징, 드론 등 분야의 회사들을 자회사로 두고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알파벳 ETF

알파벳 ETF들입니다. 각 ETF들은 명시된 수익률을 추종하기 위해 운영되지만 각 운용사의 ETF 구조, 괴리율, 등의 이유로 명시된 일일 수익률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장기간 보유 시 복리의 효과로 격차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ETF가 명시한 한 기간 동안의 수익률이 아닌 장기간 보유 시의 격차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레버리지 상품은 고위험 상품으로 투자자분들은 사전에 레버리지 상품의 위험성을 충분히 숙지하고 시장전망과 고려사항을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레버리지 상품은 스왑 계약에 의한 이자비용이 발생하며 이는 운용사 수수료와 별개입니다. 이자비용은 미국 기준 금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들은 명시된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스왑계약, 옵션등을 사용합니다.

 

 
이름(티커) Direxion Daily GOOGL Bull 2X  (GGLL)
운용사 Direxion 발행일 2020년 09월 06일
기초자산 알파벳 배당 4.56% (연 4회 / 3월, 6월, 9월,12월)
범주 2배 레버리지 수수료 1.00%
비고  
이름(티커) T Rex 2x Long Alphabet Daily Target Etf (GOOX)
운용사 REX Shares 발행일 2024년 01월 04일
기초자산 알파벳  배당 미지급
범주 2배 레버리지 수수료 1.05%
비고 규모가 작아 한번에 큰 금액을 넣을 시 괴리율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름(티커) Direxion Daily GOOGL Bear 1X (GGLS)
운용사 Direxion 발행일 2022년 09월 06일
기초자산 알파벳  배당 3.76% (연 4회 / 3월, 6월, 9월,12월)
범주 1배 인버스 수수료 1.58%
비고  

 

'주식 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 ETF  (0) 2025.03.31
테슬라 레버리지, 인버스 ETF  (0) 2025.03.12
엔비디아 레버리지, 인버스 ETF  (0) 2025.03.11
미국 다양한 S&P500 ETF들  (0) 2024.11.08
투자하기 전 알아야 하는 다양한 ETF 유형  (0) 2024.11.03